르셀은 국내의 브랜드 제품을 베트남으로 수출하면서 베트남의 인플루언서를 필수로 이용합니다.
베트남에서 인플루언서는 2가지로 분류하는데, 바로 KOL과 KOC 입니다.
KOL은 Key Opinion Leader라고 하며, KOC는 Key Opinion Consumer라고 합니다.
각각 마케팅 방식이 달라 장단점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KOL 마케팅이란?
KOL은 특정 분야에서 영향력과 권위를 가진 인물. 즉, 메가 인플루언서를 의미합니다. 이들은 많은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으며, 제품 또는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장점
1. 제품 인지도에 대한 빠른 확산 : KOL은 많은 팔로워를 통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확산시킬 수 있습니다.
2. 전문성 : 특정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신뢰성을 제공합니다. 에를 들어 뷰티 제품 중에서도 기초화장품에 대한 전문성이 뛰어난 인플루언서와 협업할 경우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고품질 콘텐츠 : 전문적인 촬영 및 편집 기술을 활용하여 고품질의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단점
1. 높은 비용 : 유명 KOL과의 협업은 비용이 많이 듭니다. 실제 2024년 4월에 KOL과 뷰티 제품에 대한 틱톡 마케팅을 진행하였으며, 실제 인플루언서에 지출한 비용은 국내 원화 기준으로 500만원 이상을 지출하였습니다.
2. 비용 대비 실적보장의 어려움 : 큰 비용을 일부 인플루언서에 집중하여 진행하다보니 판매 또는 수출 실적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3. 의존도 : 특정 KOL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질 수 있으며, 그들이 브랜드 이미지를 훼손할 위험이 있습니다.
KOC 마케팅이란?
KOC는 일반 소비자 중에서 자발적으로 제품을 홍보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진정성 있는 리뷰와 개인적인 경험을 공유합니다.
장점
1. 비용 효율성: KOC와의 협업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이 듭니다.
2. 빠른 확산: 소규모 네트워크를 통해 입소문이 빠르게 퍼집니다.
단점
1. 도달 범위 제한 : KOC는 KOL에 비해 팔로워 수가 적어 도달 범위가 제한적입니다.
2. 일관성 부족 : 개인적인 경험에 따라 리뷰의 일관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3. 신뢰도 : 일부 소비자는 KOC의 리뷰를 과장되거나 신뢰할 수 없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 진정성 : 단순 광고로 받아들여 경험을 바탕으로한 리뷰로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베트남 KOL과 KOC 마케팅은 각각의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KOL은 넓은 도달 범위와 전문성을 제공하지만 비용이 많이 들고 관리가 어렵습니다. 반면 KOC는 진정성과 비용 효율성이 높지만 도달 범위와 일관성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는 마케팅 목표와 예산에 따라 두 가지 접근 방식을 적절히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르셀은 이러한 장점과 단점을 보완하여 마케팅에 대한 실적까지 추적할 수 있는 원스톱 솔루션 입니다.
또한, 수출 인허가 까지 진행할 경우 수출실적도 보장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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